CI(City Identity)

원래 CI는 Corporate Identity에서 비롯한 용어로서,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알리기 위하여 디자인 통합을 통한 기업정체성을 구축하는 경영전략이다. 초기에는 주로 기업로고, 색채 등을 이용한 시각적인 부분에 치중되었으나, 점차 시각적인 이미지 뿐만 아니라, 행동과 의식 등의 부분까지 확대되어 기업의 정신과 문화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여 확대·통합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시스템을 CIP라하여 Corporate Identity Program 또는 Planning이라 부른다. 이러한 개념이 도시 및 지역단위에 적용되어 City Identity Program 내지 Planning이라 불리며, 최근에는 국가에 대한 Country Identity 에 대한 논의로까지 이어져 CI라는 용어의 쓰임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도시를 다루는 입장에서 CIP(City Identity Planning or Program)는 도시나 지역의 바람직한 모습을 목표로 하여 도시의 정체성(Identity)을 인식하고 이를 표출하는 시각적 디자인 통합과 도시민헌장 및 행동강령 등의 행동과 의식에 대한 사회적 통합을 통하여 도시 및 지역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알리는 전략적 프로그램 내지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지자체 이후, 도시나 지역의 이미지를 향상하여 방문객과 주민, 기업 등을 끌어들이기 위해 CI 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 아파트 단지의 이름, 색채, 로고 등의 CI 작업, 서울을 비롯한 지방도시들의 장기발전계획과 도시를 대표하는 꽃, 새, 나무, 기타 로고, 구조물이나 도시경관, 지역축제 등을 통한 도시의 CI 작업이 좋은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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