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물류

부가가치물류는 일반적인 물류활동을 소비자 대응물류로 전환한 형태다. 기존의 물류활동은 운송, 보관, 하역, 포장과 이들 간의 정보전달을 통해 기업의 제품생산비용, 운송비용, 보관비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것은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충족하지는 못했다. 부가가치물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으로, 기존 물류프로세스의 선 - 후 과정을 바꿔 최종 제품의 완료시점과 소비자의 구매시점을 단축시킨 것이다. 부가가치물류는 범위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광의의 개념으로는 - 첫째, 조달, 생산, 판매 등의 물류과정, 특히 생산 - 판매과정에서 이익추구를 위해 나타난 변형된 물류형태 - 둘째, 공장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포장, 라벨링, 조립 등의 과정을 물류거점에서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것 - 셋째, 공장에서의 생산라인이 물류거점까지 확장되는 것 - 넷째, 최종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물류거점에서 제품을 개조하는 것으로 조립, 시스템 병합, 저장, 품질검사 및 지역시장으로의 속달 유통용 제포장을 통해 최종단계에서 상품에 가치를 더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협의의 개념으로는 물류거점에서의 포장, 라벨링, 조립 등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가치가 추가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종합하여 새로운 정의를 도출해보면 ‘부가가치물류란 제품이 생산공장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포장, 라벨링, 조립 등을 통해 최종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제품을 개조하여 상품에 가치를 더하는 것이다. 물류와 산업서비스 그리고 제품제조 과정이 결합된 새로운 유형이며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개선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