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보도자료

  • 이슈&뉴스
  • 보도자료

국토연구원의 새로운 소식에 대한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등록자,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제1회 GDPC 정책세미나 개최
등록자 보도일 2016-04-18
첨부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제1회 GDPC 정책세미나 개최.hwp

우리 도시를 더 스마트하게
한국의 기술과 도시서비스에 대한 협력국가 맞춤형 사업으로 성과 높여야-

 국토연구원(원장 김동주)에서는 해외 도시개발사업 진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4 19일 오후 2, 국토연구원 강당).

 본 세미나에서는 해외 도시사업개발 진출과 관련하여 해외 도시개발 확대를 위한 공공과 민간의 역할(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강명구 교수), 해외 시개발 진출현황 및 활성화 방안(최중석 해외건설협회 부장),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전략(국토연구원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에  대하여 주제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스마트 도시개발의 목적은 도시민의 삶의 질 증진도시 경쟁력 확보환경적 지속가능성 제고사회적 통합 추구개별 도시의  특성화 등으로 요약된다.

 스마트시티는 국토교통부에서 선정한 7대 신산업 중 하나로 우리나라 경제 활성화와 미래 먹거리의 핵심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해외 도시개발사업 진출 분야는 개발형사업현지화 기반사업차별화 기반사업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특히 개발형사업은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정부간 협력 또는 현지화 역량이 중요하다. 해외건설협회 최중석 부장은 발표문에서 향후 해외  도시개발 활성화를 위해 소프트분야 진출확대공공의 역할강화현지화를 중심으로 민관의 노력이 집결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국토연구원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은 발표를 통하여한국이 지난 20여년간 정부주도로 이루어 낸 전자정부지능형교통시스템, 방법·방재시스템과 같은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우리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하고 통합하여 해외에 수출한다면 큰 성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파라과이브라질 등의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첨단교통정보시스템, 

방법 등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앞으로스마트시티를 통한 해외 도시개발사업 활성화의 관건은 협력국가 실정에 맞는 맞춤형 사업 설계임을 강조하고 있다현지 실정에  맞는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사업의 기획부터 기본계획 수립시범사업지원 및 본사업 추진에 이르는 전과정을 단계  적으로 지원하여 사업중단의 위험을 최소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세미나에서는 해외도시개발 진출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세계은행에서 근무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토연구원 최성수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해외 사업관련한 경험이 풍부한 토론자와 유관   부처 관계자가 참석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귄율 팀장서울시 김인숙 해외도시협력담당관한국토지주택연구원 성장환 선임연구위원매일경제 이근우 차장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 이상주 과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행사 참여 및 발표자료 등 자세한 사항은 국토연구원 웹사이트(krihs.re.kr)를 참고하거나글로벌개발협력센터(031-380-0178)으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