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6년 국토연구원 연구성과발표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6-05-08
  • 조회수801

2026년 국토연구원 연구성과발표 세미나 개최


일 시 ㅣ2026. 4. 29.(수)

장 소 ㅣ서울 페럼타워 


국토연구원(원장직무대행 김명수)은 지난 4월 29일(수) 서울 중구 패럼타워에서 국토 분야 핵심 현안 공유 및 정책 대안 모색을 위한 ‘2026년 국토연구원 연구성과발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년간 국토연구원이 수행한 주요 연구 성과를 대외적으로 공유하고, 급변하는 정책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국토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국토교통부 관계자를 비롯해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시민들이 참석하여 국토 정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세미나에서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세대별 다지역 거주 정책 ▲사회공간적 관점의 에너지 빈곤 대응 ▲건설산업 조기경보시스템(EWS) 구축 방안 ▲이용자 행태 기반 전기차 스마트 충전 인프라 구축 등 4개 핵심 주제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김명수 원장직무대행이 좌장을 맡아 학계 및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연구 결과의 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연구 성과들이 실제 정책 현장에 반영되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에 뜻을 모았다.


국토연구원은 앞으로도 국가 정책 수립을 뒷받침하는 고품질의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이를 국민과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국토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