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5 KRIHS World Campus 초청연수 개최

  • 등록일2025-05-23
  • 조회수282

2025 KRIHS World Campus 초청연수 개최


 

일 시 ㅣ 2025.5.19.(월)~5.23.(금)

장 소 ㅣ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


국토연구원(원장 심교언) 글로벌개발협력센터는 5월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진행하는 「2025 KRIHS World Campus 초청연수」를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의 국토·도시 분야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국제개발협력 수요를 발굴함으로써 상호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초청연수는 2024년 KRIHS World Campus 온라인 과정 우수 수료자 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수생은 6개국(동티모르, 이집트, 인도네시아, 에티오피아, 캄보디아, 케냐) 출신의 정부 관계자 및 전문 연구자들로 구성되었다. 연수생들은 한국의 국토·도시개발 사례를 학습하고, 각국의 도시 현안 및 경험을 상호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1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5일간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는 국내 국제개발협력 관련 주요 공공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소속 전문가들의 강의와 함께, 현장 견학 및 개별 사업제안서 구체화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현장 견학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LX 국토정보교육원, 세종 LH 홍보관 등을 방문하여, 한국의 국토 및 도시 개발 사례를 직접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3일 폐회식에서는 참가자들이 준비한 사업제안서의 최종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연수를 통해 도출된 사업 구상과 향후 협력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공유되었다. 김명수 국토연구원 연구부원장은 폐회사를 통해 “이번 연수가 국토연구원과 연수생 소속 기관 간 협력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교류와 실질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수생 대표인 피엔 사욘(Phien Sayon)은 국토연구원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국토연구원과 참가자 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공동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이번 「2025 KRIHS World Campus 초청연수」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도시발전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를 제고함과 동시에, 참가자들이 제안한 프로젝트의 실질적 사업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사업 시행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