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humb_20220706211014964.jpg

글로벌 국토정책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현황과 시사점

 워킹페이퍼 WP 22-03

 글로벌 국토정책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현황과 시사점


이천재 부연구위원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일상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사람-네트워크-공간 등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음. 특히 교육과 기술이 결합된 에듀테크를 활용한 글로벌 온라인 지식·경험 공유 플랫폼의 가치와 위상은 더욱 확고히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사회·경제·기술 환경의 변화에 대한 대응과 더불어 한국의 국토정책 지식과 발전 경험 공유를 통한 글로벌 리더십 확대를 위해서는 디지털 인프라 기반 구축과 콘텐츠 개발, 플랫폼의 고도화가 요구되며, 국내·외의 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음


① 글로벌 국토정책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의 명확한 비전(vision) 및 전략(strategy) 수립 필요
  - 지식공유 플랫폼의 설계와 구축에 있어 구체적인 비전을 먼저 수립하고, 이후 목표, 교육 모델 및 운영방식, 학습 구조, 목표 대상, 교육과정 설계, 콘텐츠 개발·품질 관리, 배포·활용, 평가·인증, 학습 지원 체계 및 파트너십 등에 대한 세부 이행전략이 부서 단위가 아닌 기관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② 협력적 학습 수요 분석(collaborative learning needs assessment)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필요
  - 한국의 국토발전 지식·경험 공유에 대한 몰입도/효율성/효과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교육과정의 설계 과정에서부터 다양한 실무자와 학습자의 관점에서 다학제적 학습 수요 평가를 반드시 실시하고, 학습 목표 달성에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등에 관한 세부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이 반드시 설계되어야 함


 관계기관과의 협업 및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을 통한 학습 지원 체계 구축 필요
  - (1) 각 기관의 우수성이 비교우위에 있거나 장점이 있는 콘텐츠의 공동 활용, (2) MOOC, 기술웨비나, 온라인 지도(tutored) 과정 등 디지털 학습 과정의 공동 설계, 개발, 배포·활용, (3) 국내·외의 대학원 석사 프로그램에서의 글로벌 국토정책 콘텐츠 공유 및 활용을 위한 실질적 파트너십 체결, (4) 콘텐츠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품질 관리를 위한 협력 기관과의 학습 생태계 조성


④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표준화 및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ce) 도입 필요
  - 그동안 축적한 한국의 국토정책 지식 자산을 누구나 쉽게 활용·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표준화 체계 및 방안을 수립하고,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을 통해 학습자와 교수자가 한국의 국토정책 및 발전 경험 등에 관한 고품질 콘텐츠의 이용과 공유에 대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도록 ‘공공누리’, 즉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제도 및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 및 콘텐츠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DGs) 연계성 강화 필요
  - 
글로벌 국토정책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SDG 4의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을 목표로 하고, SDG 4.7이 요구하는 혁신적인 교육 모델 도입을 위한 정부의 재정 지원 확보 및 교육 원칙을 수립하는 노력이 필요함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WP 22-03_글로벌 국토정책 디지털 지식공유 플랫폼 구축현황과 시사점.pdf (0Byte / 다운로드:620) 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부서 연구기획팀
  • 성명 문보배
  • 연락처 044-960-0438
  • 최종수정일2023/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