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동세미나 개최

  • 등록일2018-02-26
  • 조회수10953

'국토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동세미나 개최

 

일시 : 2018년 2월 23일(금)

장소 : 국토연구원 6-1 회의실


 국토연구원 인프라정책연구센터·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정책연구팀은 지난 2월 23일(금) 국토연구원 6-1 회의실에서 지역간·도시내 고속인프라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철도 교통 분야의 유관 기관 및 학계가 참여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토연구원 김종학 연구위원이 발제한 ‘고속교통과 국토공간 이용변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석문 책임연구원이 발제한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도시·광역철도 급행화’에 대한 종합적인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날 종합토론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국정과제로서 진행 중인 급행화 정책 추진현황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고, 이어서 토론자들의 열띤 논의가 진행되었다. 토론자들의 논의에서는 철도 시설의 급행화 및 고속화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개발과 연동된 계획 수립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는 비용적 측면 뿐만 아니라 안전적 측면도 고려해야된다고 언급되었다. 또한, 열차 증편 없이 급행화를 도입할 경우, 대기시간 증가 등으로 오히려 총 통행시간이 증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철도 운행 시간표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되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홍익대학교 추상호 교수, 국토교통부 김인규 사무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노학래 책임연구원, 국토연구원 이백진 본부장 등 20여명이 참석하였다.

'국토연구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공동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