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젠트리피케이션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한국의 과제 전문가 특강 개최

  • 등록일2017-10-30
  • 조회수14382

'젠트리피케이션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한국의 과제' 전문가 특강 개최

 

일시: 2017년 10월 26일 목요일
장소: 국토연구원 5층 회의실
주제: 젠트리피케이션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한국의 과제​

 

 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는 지난 10월 26일(목) 국토연구원 5층 회의실에서 런던정경대(LSE)의 신현방 교수를 초청하여 ‘젠트리피케이션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한국의 과제’에 대한 주제로 전문가 특강을 개최하였다.


 신현방 교수는 이번 특강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의 개념, 특성의 이해와 더불어 그 동안 수행되어온 젠트리피케이션 연구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도시연구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은 1980년대 이후 영국, 미국 등을 중심으로 주목을 받아 왔으며, 2000년대 이후 많은 국가의 도시를 사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신현방 교수는 기존 연구를 정리하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은 본래 부정적 현상을 개념화 한 것으로 ‘좋은 젠트리피케이션’은 모순어법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의 사회적 과정 중의 하나의 현상이므로 도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없이 특정 지역만을 이슈로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였다. 한편 신현방 교수는 국내의 젠트리피케이션 저항 운동에 직접 참여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저항의 방식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과제를 제안하였다.


 이날 특강에는 김명수 도시연구본부장, 서민호 도시재생연구센터장, 변필성 지역경제연구센터장, 박세훈 연구위원, 조판기 연구위원, 김은란 연구위원, 박미선 책임연구원, 임상연 책임연구원 등이 참여하여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

 젠트리피케이션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한국의 과제 전문가 특강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