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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브리프)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교통계획 분야의 대응과제
등록자 조성철 보도일 2017-01-23
첨부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브리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교통계획 분야의 대응과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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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정책BRIEF (2017.1.23)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교통계획 분야의 대응과제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될 경우 교통부문에 미치는 실질적 영향에 대한 논의 활성화 필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부문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지만, 시장도입시기, 영향 정도, 소비자 반응의 불확실성 등으로 중·장기 교통계획 반영에 한계가 있고, 이는 교통계획의 실효성 문제 야기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에 대해 선호도와 최대 지불의사액이 증가, 자동차 이용 빈도와 장거리(100km 이상) 통행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자율주행 자동차의 편익은 운전 피로도 감소자동차 안에서 다른 일들이 가능이 가장 높은 반면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스템 오류와 보안, 유지관리 비용 증가에 대해 우려

자율주행 옵션별 선호도는 높은 자율주행 수준에서 자동주차옵션이 가장 선호되고, ‘일반도로 자동운전은 공공의 협력형 ITS(C-ITS) 서비스와 연계될 때 선호도 증가

운전제어권이 자동차로 완전히 전환되는 경우, 자율주행 옵션을 포기하는 응답자(11.716.6%)와 새롭게 선택하는 응답자가 동시 존재하며 장래 기술수준이 다양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혼재 가능성 시사

자율주행 옵션별 평균 지불의사액은 일반도로 자동운전66만 원, ‘자동주차63.9만 원, ‘혼잡도로 자동운전62.1만 원 순이었고, 자동차 이용 빈도와 장거리 통행이 증가

    

 

<정책적시사점>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입과 확산 과정에서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성 검증체계 마련, 각종 전자장비와 S/W 갱신의 보장 및 합리적 비용 체계 마련, 자율주행 자동차와 C-ITS 연계 등 공공의 능동적 역할 필요

자율주행 도입과정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와 일반 자동차 혼재, 기술수준이 다양한 자율주행 자동차 혼재 등에 따라 발생 가능한 교통문제들에 대해 단계별 대응방안 마련 필요

중장기 법정계획에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경제성 평가, 기존 교통수요예측 방법론의 수정 등 계량적 분석 틀을 정립하고, ·장기 계획에 반영 필요

자율주행 자동차 확산으로 교통범칙금, 교통·에너지·환경세 등 교통재원이 감소할 수 있으며, 추가 교통재원 확보는 자율주행 자동차 이용 특성을 반영한 차량주행거리 기반 교통세 부과방안을 고려 필요

 

 


상세내용은 별도 첨부한 파일 참조

국토정책Brief는 주요 국토정책 현안과 이슈, 정책방안을 다루는 주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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