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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전략도로망 지정 및 관리방안
  • 저자이상건 선임연구위원
  • 게시일2018-12-31
  • 조회수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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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아르헨티나 멘도사, 라플라타 스마트시티 기본계획(2017)
    • 인프라 종합성능지수 개발연구(2017)
    • 국토교통사회간접자본 중장기 투자방향 연구(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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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최근 도로부문의 투자가 어느 정도 성숙기에 이르렀다고 보고 시설확대보다는 운영 효율화로 투자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이 수행한 「국가전략도로망 지정 및 관리방안」 연구는 매년 감소추세에 있는 도로부문 투자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이상건: 그동안 건설 중심의 인프라 투자기조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보다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를 위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제는 기존의 도로관리주체가 등급별로 수립하는 투자계획보다는 국가수송 분담구조에서 각 도로가 수행하는 기능을 면밀하게 분류·분석하여 성능과 역할별로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서 본 연구의 동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상건: 본 연구는 향후 도로관리를 어떻게 효율화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기 위한 것이었고, 무엇보다도 도로등급별로 건설·관리되어 왔던 현재시스템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부각시키기 위한 연구입니다. 국가 경제발전에서 핵심역할을 하는 일부 도로가 단지 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적절한 시기에 관리 받지 못하는 상황이 도처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우리의 도로망이 전략도로망 지정을 통해서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과 기능에 맞는 유지관리 및 노후화 대비 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이상건: 이번 연구의 벤치마킹 대상국가인 영국의 Highway England의 버밍햄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그들의 전략도로망(Strategic Road Networks)의 탄생 배경과 향후 관리방안을 직접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영국이 도로부문 공공투자 효율화를 위해 노력해온 이력을 알게 되었고, 이들이 사용하는 도로성능지수를 향후 인프라 종합성능지수 개발에 활용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KRIHS: 연구수행 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이상건: 본 연구에서 일차적으로 제시한 7,700km의 국가전략도로 후보망이 향후 선택과 집중을 위한 도로부문 투자방향 수립의 기초자료로 제시되기를 바랍니다. 아쉬운 점은 기존의 기종점자료와 VKT 방식에 의한 연구방법의 한계를 느꼈으며 앞으로는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이상건: 앞으로 보다 실질적인 국가전략도로망을 도출해 내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고 싶습니다. 과거 전통적인 교통수요 4단계에 의존하던 시대에서 벗어나, 이제는 ITS, TCS, 내비게이션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방법으로 국가도로망의 현 상황과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도로부문 SOC 투자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건 선임연구위원은 1996년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에서 지능형교통시스템(ITS)으로 교통공학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에 재직 중이다. ITS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TC204의 한국대표단장과 ITS 표준총회 의장, 국토교통부 투자심의 위원 등을 맡고 있으며, 주요 연구분야는 SOC 투자정책, 지능형교통시스템, 스마트시티 글로벌 컨설팅 등이다. 주요 연구과제는 국토교통사회간접자본 중장기 투자방향 연구(2016), 아르헨티나 멘도사, 라플라타 스마트시티 기본계획(2017), 인프라 종합성능지수 개발연구(2017)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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