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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인프라의 공공성 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

도로 인프라의 공공성 지표 개발 및 활용방안

 

육동형 부연구위원, 백정한 전문연구원


1> (도로 인프라의 공공성) ‘도로 인프라 공급 결정에 대한 국민 참여의 기회가 충분히 보장되고 그로 인해 증진된 편익을 국민 모두가 차별 없이 향유하는 상태’로 정의함

      - 도로 인프라는 공공재이자 교통권이라는 기본 권리를 가능케 하는 사회기반시설임에도 공공성 측면에서 도로 인프라의 역할을 조명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아직 개발되지 못했음

 

2> (도로 인프라의 공공성 지표) 도로 인프라의 공공성은 도로 공급으로 인해 증진된 편익이 공평히 분배되는가를 토대로 지표화

     - 분배의 형평은 동질의 서비스를 누리는가를 나타내는 수평적 형평과 사회 정의(상대적으로 취약한 대상에 대한 배려) 차원의 형평을 다루는 수직적 형평으로 구분






3> (사례 분석) 충청남도 도로이용자에 대한 수평적 형평과 수직적 형평 분석 결과

     - (수평적 형평: 충남 서부 양호, 충남 동부 미흡) 태안군과 서산시, 당진시, 홍성군, 보령시, 서천군 등의 충청남도 서측 지역은 수평적 형평이 양호, 도시 발달 정도가 높은 동측으로 이동할수록 점차 악화

     - (수직적 형평: 충남 북부 양호, 충남 중앙·남부 미흡) 예산군, 청양군 전체 지역, 공주시 남측, 부여군 동측, 논산시 서북측 일대의 수직적 형평이 타 지역에 비해 떨어지며, 그 다음으로 논산·부여 지역이 상대적으로 미흡


연구의 목적 및 정책제언

 

 ① (도로 투자계획에 반영) 도로 투자계획 시, 수평·수직적 형평성을 모두 반영할 필요가 있음
  
  - 도로 인프라와 같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증가할 것이며, ‘형평’은 그 요구의 주요 근거 중 하나

 

 ② (수직적 형평을 반영한 다양한 할인제도 도입) 도로 인프라의 공공성 증진을 위해 유료도로의 요금인하는 수혜 계층의 사회·경제적 여건에 대한 보다 세세한 고려를 통해 다양한 할인정책으로 반영

 ③ (지속적인 도로 공공성 모니터링)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도로 인프라 공급이 도로 인프라 공공성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평가하기 위해 공공성 지표 수립과 이에 대한 주기적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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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